여성 자궁근종 증상과 주의사항

2024년 01월 17일건강과 보험

1. 무료검진의 중요성

최근 받은 무료검진 문자를 통해 자궁검사를 받은 결과, 자궁근종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는 여성들이 흔히 겪는 질환 중 하나로, 특히 40~49세 중년 여성과 가임기 여성에게 높은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여성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

최근에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다이어트 등의 원인으로 20대~30대의 젊은 여성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성 자궁근종의 증상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의 증가

자궁근종이 생기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 중 또는 생리 기간 이외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몸의 이상징후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월경과다의 증상

자궁 내 근종으로 인해 월경과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중형 생리대 8개 이상 사용이나 덩어리가 많아지는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뇨와 배변 장애

자궁근종이 커지면 주변 장기를 압박해 소변 빈도가 증가하고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랫배의 불편한 감각

근종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아랫배가 볼록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궁근종의 가능성을 의심해봐야 할 때입니다.

빈혈의 위험

자궁근종으로 인해 생리량이 많아지면 빈혈의 위험이 있습니다. 손톱, 발톱의 얇아짐, 부러짐, 탈모 등의 증상도 주의해야 합니다.

3. 주의가 필요한 이유

자궁근종은 약 25%만이 증상을 인지할 수 있는데, 이를 방치하면 난임, 유산, 배뇨장애, 신경통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드물게는 암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4. 마무리

여성들은 자주 발생하는 양성종양인 자궁근종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몸의 변화를 세심히 주시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주기적인 건강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맨 위로